RadarURL

2017.10.16 13:18

신나는 신앙생활

조회 수 2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upfile_imagebox_1504144018_a.jpg
 신나는 신앙생활
 | 전달수 지음 |
 출간일 : 2017-09-21 | ISBN : 9788932114873
 판형/제본형태/면수 : 140*205/반양장/240면
 출판사 : 가톨릭출판사

신앙생활, 이제 신나게 해 보세요!


우리는 신앙생활을 하면서, 미사에 집중하지 못하거나 성경과 교리가 어려워 답답함을 느낄 때가 있다. 또한 어떻게 사는 것이 신앙인으로서 제대로 사는 것인지 의문을 품기도 한다. 그래서 가끔 신앙생활이 의무감과 무거운 숙제로 느껴질 때도 있다. 이럴 때 다시금 하느님을 믿는 삶이 우리에게 얼마나 큰 기쁨과 행복을 주는지 일깨우는 책이 출간됐다. 전달수 신부의 신앙 에세이인 《신나는 신앙생활》(가톨릭출판사, 사장 홍성학 아우구스티노 신부)이다.

 전달수 신부는 국내외에서의 다양한 사목 활동의 경험과 자신이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 또한 전례와 교리, 성경의 인물들과 성인성녀들의 이야기 등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냈다. 특히 맛있는 순댓국 한 그릇에서 기도의 맛을 떠올릴 수 있는 것처럼 일상에서 신앙을 살아낼 수 있는 다채로운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우리의 생활 곳곳에서 하느님을 찾고 떠올릴 수 있는 것이 바로 행복을 누리는 삶이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일깨운다.


 미국에서 약 5년간 지내면서 글을 쓸 기회가 있어 꾸준히 써 왔습니다. 모아 보니 모든 글의 방향이 우리에게 영원한 행복을 주시는 하느님께로 향해 있었지요. 올바른 양심으로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선행을 하면서도 사나 죽으나 인간의 운명을 온전히 주관하시는 전능하시고 행복의 원천이신 하느님을 섬기며 살아가는 사람이야말로 영원한 행복을 향해 나아가는 이라고 믿습니다.

― ‘머리말’ 6쪽 중에서


행복은, 일상에서 하느님을 찾고 떠올릴 수 있는 것!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분해 신앙 이야기를 들려준다.

 제1장 ‘신앙의 모범을 따르는 삶’에서는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한 수감자를 대신해 자신을 희생한 콜베 신부의 이야기와 한 청년의 거짓된 증언으로 인해 성추행범으로 몰려 크나큰 시련을 받았던 버나딘 추기경의 인내와 그 청년을 용서함으로써 그를 하느님 품으로 오게 한 이야기 등 성인과 모범이 되는 인물의 이야기를 다뤘다.

 제2장 ‘앎으로써 깊어지는 믿음’에서는 성모님의 파티마 발현과 성모 신심에 대해 들려주고, 같은 죄를 자주 짓는다는 이유로 고해성사를 회피하려는 신자들에게 고해성사가 주는 참된 의미를 일깨운다. 또한 열심히 신앙생활을 해도 믿음이 흔들릴 정도로 영적 어둠을 겪었다면, 이는 성인들도 겪었던 일이며, 오히려 하느님께 가까이 가는 것임을 알려 준다.

 제3장 ‘전례 안에서 자라는 신앙’은 우리가 매년 맞는 대림과 사순, 부활 시기 등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어떻게 잘 보낼 수 있는지 그 유래와 의미를 자세히 알려 줌으로써 신자들이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전례에 임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제4장 ‘실천이 따르는 신앙’에서는 노숙자를 돌보았던 작은 사랑의 실천이 큰 은총의 선물로 돌아온 이야기, 지진의 경험을 통해 나약한 인간인 우리가 어떠한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 등 우리 주변과 이웃의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신앙은 우리의 평범한 일상 안에서 언제든지 실천할 수 있음을 들려준다.

 제5장 ‘진리를 찾는 신앙’에서는 성경의 인물을 통해 배우는 교훈과 교회 일치를 위한 교회의 노력을 볼 수 있으며, 제6장 ‘신앙인의 사명’을 통해서는 마틴 루터 킹 목사와 오바마 대통령의 이야기를 비롯해, 민족의 아픈 역사인 위안부 할머니의 이야기 등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가 지녀야 할 자세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이야기를 담았다.


“영원히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하느님을 믿어라!”


 이 책의 저자 전달수 신부는 국내뿐 아니라 로마와 로스앤젤레스에서 오랜 기간 사목하면서 다양한 신자들을 만나고 그들의 신앙생활을 보았다. 또한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수와 로마 한인 신학원 원장을 역임하며 신학 박사로서 학생들을 가르쳐 왔다. 이러한 그의 경험은 어떻게 하면 신자들에게 교리나 전례, 성경에 대해 쉽게 알려 줄 수 있을까 고민을 하게 했고, 실제로 《신나는 신앙생활》을 통해, 신자들이 공감하며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이야기를 풀어냈다. 또한 신자들이 각자 자신의 삶에서 신앙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실천해 나가야 하는지 신앙인으로서의 덕목을 스스로 깨닫는 계기를 심어 주기에, 기쁘게 신앙생활을 하려는 신자는 물론, 예비신자나 갓 세례를 받은 신자들에게도 읽어 보기를 추천한다.


 유럽에는 이러한 속담이 있습니다. “하루 동안 행복하기 위해서는 이발을 하라. 한 주 동안 행복하기 위해서는 자동차를 사라. 한 달 동안 행복하기 위해서는 집을 사라. 일 년 동안 행복하기 위해서는 결혼하라. 평생 동안 행복하기 위해서는 거짓말을 하지 마라.” 그리고 저는 여기에 한 가지를 덧붙이고자 합니다. “영원히 행복하기 위해서는 하느님을 믿어라.”

― ‘머리말’ 6쪽 중에서


본문 중에서


 유럽에는 이러한 속담이 있습니다. “하루 동안 행복하기 위해서는 이발을 하라. 한 주 동안 행복하기 위해서는 자동차를 사라. 한 달 동안 행복하기 위해서는 집을 사라. 일 년 동안 행복하기 위해서는 결혼하라. 평생 동안 행복하기 위해서는 거짓말을 하지 마라.” 그리고 저는 여기에 한 가지를 덧붙이고자 합니다. “영원히 행복하기 위해서는 하느님을 믿어라.”

― 6쪽 ‘머리말’ 중에서


 언젠가 추기경님이 이탈리아에 왔다가 일을 마치고 귀국할 때 로마 공항에 모셔다 드린 적이 있습니다. 교황청 주재 한국 대사와 함께 추기경님을 모시고 탑승구로 가고 있었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이 나가지 않고 모두 서 있었지요. 추기경님이 오신다는 말을 듣고 모두 기다린 것입니다. 종교를 초월해 나라의 어른에 대한 존경을 드러낸 것이지요. 추기경님은 사람들의 그러한 마음을 당연하게 받지 않고, 거기에 있던 사람들 100여 명과 일일이 악수를 나눔으로써 고마움을 표현했습니다. 이러한 모습이 추기경님을 진정한 나라의 어른이자 존경받는 지도자로 만든 것 아닐까요?

― 33쪽 '김수환 추기경님을 추억하며' 중에서


 성모님은 모든 그리스도교 종파 안에서 하나의 쟁점이기도 합니다.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이며 성령의 특은으로 동정녀로 예수님을 잉태하고 낳으셨다는 것까지는 모든 교파가 인정합니다. 하지만 예수님 탄생 이후에도 성모님이 평생 동정녀로 사셨다는 로마 가톨릭과 그리스 정교의 일치된 견해와는 달리, 대부분 개신교 교파들은 성모님이 평생 동정녀였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개신교의 창시자라고 할 수 있는 마르틴 루터가 죽기 전까지 성모님에 대해 설교했으며, 그분을 무척 공경하기까지 했다는 점입니다.


 분명한 것은 하느님께서는 성모님을 통해 우리에게 특별한 은총을 주시려 하신다는 점입니다. 성모님은 하느님의 특별한 은총과 신비를 우리에게 보다 친숙하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전달하십니다. 그렇기에 우리 교회도 그분을 흠숭의 대상이 아니라 공경의 대상으로 모시는 것이지요. 우리는 성모님의 삶에서 하느님의 자비를 만날 수 있으며, 하느님이 인도하시는 대로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할지 배울 수 있습니다. 하느님도 우리에게 그것을 원하시지 않을까요?

― 43~44쪽 '파티마 성모님의 발현' 중에서


 예수님의 탄생일이 12월 25일로 정해진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분이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하느님을 사람들에게 보여 주시고 신이 인간이 되었다는 신비가 더 중요합니다. 즉 강생降生의 신비는 사람의 존재를 고양시킵니다. 사람을 위해 하느님이 친히 사람의 몸으로 오셨는데, 사람이 얼마나 귀한 존재인지 더 설명할 필요가 있을까요? 그분은 죄 외에는 모든 점에서 인간과 동일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어디로 어떻게 가야 할지 모르는 이에게 올바른 길이 되시고, 거짓이 만연하여 참된 것이 보이지 않는 혼탁한 이 세상에 빛으로 오신 참된 진리시며, 영원히 살기를 바라는 인간에게 생명이 되는 분이십니다. 그분의 탄생일은 만민에게 희망을 주니 진정한 축제의 날입니다.

― 86~87쪽 '크리스마스의 유래' 중에서


 이만큼 맛은 우리에게 중요한 부분입니다. 먹지 않으면 살 수 없는 우리에게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는 말처럼 이왕이면 맛 좋은 음식이 낫지 않을까요? 식당을 찾을 때는 누구나 맛 좋은 음식을 파는 식당을 찾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맛은 음식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기도에도 맛이 있지요. 기도를 하다가 그 맛을 알게 되면 기도를 하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한번 맛 들인 음식을 자꾸 찾는 것처럼 말이지요. 기도의 맛을 알게 되는 체험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체험이 있으면 자기가 믿는 하느님에 대한 더욱 큰 신뢰가 생기고 그분께 열성을 다해 기도하게 됩니다.

― 138쪽 '한번 맛보면 빠질 수밖에 없는 기도의 맛' 중에서


 우리 교회는 1월 18일부터 일주일을 그리스도교 일치를 위한 주간으로 정해 놓고, 모든 그리스도교 교회가 한마음으로 일치하기를 기도합니다. 원론적인 이야기일 수 있지만 일치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지요. 그 이유는 예수님이 최후의 만찬에서 “아버지, 그들이 모두 하나가 되게 해 주십시오.”(요한 17,11.21 참조)라고 마지막 기도를 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교 일치의 목적은 세를 늘려 불교나 이슬람교, 힌두교 등과 같은 다른 종교보다 더 강력한 힘을 갖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단지 주님이신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 위함이지요.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 각각 독립된 위격이시나 사랑 안에서 완전히 일치된 한 분이신 것처럼 갈라진 형제들도 모두 하나가 되는 것이 우리의 염원입니다. 그리하여 이 세상의 모든 이들이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예수님의 복음을 듣고 구원을 얻도록 해야 합니다.

― 187~188쪽 '제자들을 위한 예수님의 기도' 중에서


 그러나 이제 이스라엘은 달라졌습니다. 현실적으로 보면 이스라엘 사람들이 사는 곳은 지구상에서 가장 험악한 곳입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염원하던 평화의 땅을 전장으로 바꿨지요. 그리고 적대국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하면서도 샬롬이라는 노래를 부릅니다. 온 세상이 그들을 질책해도 아랑곳 않습니다. 하느님께 특별히 뽑힌 백성이라고 자부하는 그들의 샬롬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중동에 평화가 오는 그날은 지구촌의 많은 나라들이 평화로워질 것입니다. 사람들이 이기심에서 해방되고 지도자들이 지혜를 모아 진정으로 평화를 갈구하는 그날이 하루빨리 도래하기를 염원하면서 ‘평화의 주인’이신 하느님께 간구해 봅니다. 주님의 정의가 이 땅에 세워지도록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 227~228쪽 '샬롬, 샬롬 샬롬!' 중에서


머리말·5

영원한 행복을 준비하는 삶, 그래서 신나는 신앙생활


1장 _ 신앙의 모범을 따르는 삶·13


꼭 만나서 그를 용서해 줄 것입니다

버나딘 추기경의 인내와 용서·15


친구들을 위하여 목숨을 내놓는 것보다 더 큰 사랑은 없다

콜베 성인의 목숨을 내놓은 사랑·20


사랑을 품은 자는 고개 숙이는 것을 패배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요한 바오로 2세 성인 교황님의 참회·24


시기와 부정에는 정도를, 고통에는 인내를, 낙담한 이들에게는 희망과 용기를

김수환 추기경님이 보여 주신 길·27


겸손과 사랑을 보여 주신 영원한 우리의 큰 어른

김수환 추기경님을 추억하며·31


용서라는 꽃이 아름다운 화해의 열매를 맺습니다

장면 박사의 용서·35


2장 _ 앎으로써 깊어지는 믿음·39


하느님께서는 성모님을 통해 우리에게 특별한 은총을 주십니다

파티마 성모님의 발현·41


교회가 공인하기 전부터 있었던 성모 신심

동정녀이시며 하느님의 어머니이신 분·45


우리의 보호자, 우리를 위해 전구해 주시는 분

희생하며 인내한 성모님의 사랑·49


죄를 이길 수 있는 확실한 힘

고해성사의 의미·53


같은 죄를 자주 짓게 된다고 해서 낙심하지 마세요

하느님과 가까워지는 고해성사·57


신앙생활에서 무미건조함을 느끼나요?

영적 어둠과 메마름은 주님께 가까이 가는 과정·61


예수님은 역사적으로 존재한 분인가요?

역사적 관점과 신앙적 관점으로 본 예수·69


3장 _ 전례 안에서 자라는 신앙·73


사람이 되심으로써 우리를 향한 사랑을 직접 보여 주셨습니다

대림 4주의 의미, 성탄을 제대로 맞이하는 법·75


진정한 축제의 날

크리스마스의 유래·84


사람아, 흙에서 왔으니 흙으로 다시 돌아갈 것을 생각하여라

머리에 재를 받는 이유·88


사순 시기를 어떻게 보내야 할까요?

부활을 준비하는 방법·91


내 뒤를 따르려면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영광의 부활을 맛보는 길, 십자가의 길·95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를 선포합니다

구원의 도구인 십자가의 참된 의미·99


하느님과 대화하며 보내는 거룩한 시간

사순 시기, 하느님께 다가가는 특별한 기회·103


회개하고 복음을 믿어라

회개는 하느님이 주신 특별한 은총·106


예수님의 부활을 매 순간마다 떠올려야 합니다

예수님에게서 드러난 하느님의 사랑·109


4장 _ 실천이 따르는 신앙·115


돈을 어떻게 쓰면 행복해질까요?

나눌 때 찾아오는 참행복·117


사랑은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나누는 이에게 기쁨을 주시는 하느님·121


안녕하세요!

사랑을 전하는 가장 좋은 수단, 인사·125


하느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을 실천했습니까?

죽음이 가르쳐 주는 진리·129


무엇을 먹을까? 마실까? 차려입을까? 걱정하지 마라

우리의 필요를 아시며 채워 주시는 하느님·133


누구나 원한다면 그 맛을 알게 됩니다

한번 맛보면 빠질 수밖에 없는 기도의 맛·137


우리는 하느님께 무엇을 청해야 할까요?

두봉 주교님이 체험한 놀라운 하느님의 섭리·141


신혼여행 한 번 더 다녀왔습니다!

ME 프로그램으로 달라진 가정·145


제 탓이요, 제 탓이요, 저의 큰 탓이옵니다

잘못을 뉘우치며 하느님께 드리는 진심 어린 고백·149


완전한 인격자이신 예수님의 뒤를 성실히 따라가야 합니다

지능이나 감성보다 중요한 도덕·153


양심은 살아 있는 하느님의 목소리입니다

거짓 없는 솔직함·157


양심은 ‘네 이놈’ 하면서 자신을 꾸짖습니다

허영심에 뺏긴 마음·161


인생을 여유롭게 즐기세요

여유를 지닌 삶의 지혜·165


5장 _ 진리를 찾는 신앙·169


하느님 말씀에 순종하는 이가 축복을 받습니다

문둥이로 변한 게하지·171


진실한 기도와 자선을 베푸는 이는 하느님의 축복을 받습니다

토빗의 선행과 기도·175


하느님은 당신을 경외하며 의로운 일을 하는 사람은 다 받아 주십니다

동방 박사 이야기·179


일치와 화합하는 일에 앞장섭시다

하나 되지 못하고 분열하는 사회에 필요한 일·183


교회는 늘 쇄신되어야 합니다

제자들을 위한 예수님의 기도·187


서로의 다른 점을 인정하고 좋은 점을 받아들여야 할 때입니다

교회가 하나 될 때 드러나는 하느님의 뜻·191


아버지, 저들이 하나가 되게 해 주십시오

일치를 향해 기도하고 노력하는 자세·194


과학과 신앙은 상호 보완됩니다

교회를 떠나지 않았던 갈릴레이·199


6장 _ 신앙인의 사명·203


하느님은 우리를 통해 이 세상의 차별이 하루빨리 사라지길 원하십니다

노예를 섬겼던 클라베르 성인·205


저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밀알이 된 마틴 루서 킹 목사·209


정의를 위해 애쓰는 이들은 행복합니다

비바 티베트Viva Tibet!·213


자신의 한계에 낙담하지 말고 희망을 품고 나아가세요

오바마의 뒷모습·217


하느님의 정의는 느리지만 분명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이 앞장서야 할 때·221


진정한 평화를 위해 간절히 기도해야 합니다

샬롬, 샬롬, 샬롬!·225


주님의 정의가 이 땅에 세워지도록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위안부 할머니 이야기·229


전달수

1979년 2월 17일 사제 수품(안동교구). 점촌동 성당 보좌 신부, 상주 남성동·가은·다인·화령 성당 주임 신부 역임. 로마 유학(신학 박사).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수, 교황청립 로마 한인 신학원 원장 겸 한국 천주교 주교단 로마 대표부 대표 겸 로마 한인 성당 담당 신부 역임. 미국 LA 파견. 2016년 2월 은퇴. 현재 상주 가르멜 수녀원 지도 신부(원로 사제)로 있다.



  1. 처음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처음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 유안진 지음 | 출간일 : 2018-01-15 | ISBN : 9788932114927 판형/제본형태/면수 : 140*205/반양장/224면 출판사 : 가톨릭출판사 책 소개 한국을 대표하는 문인 유안진이 처음 같은 마음으로 펴낸 산문집! 한국인이 가장 좋아...
    Read More
  2. 오늘 기도 노트

    오늘 기도 노트 | 가톨릭출판사 편집부 지음 | 출간일 : 2018-01-01 | ISBN : 9788932115009 판형/제본형태/면수 : 148*210/양장/136면 출판사 : 가톨릭출판사 나를 위해,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쓰는 내 생애 첫 기도 노트! 당신이 하느님을 찾고 있지...
    Read More
  3. 나의 삶을 바꾼 사람, 요한 바오로 2세

    나의 삶을 바꾼 사람, 요한 바오로 2세 | 브워지에미시 레지오흐 지음 | 고준석 옮김 | 출간일 : 2017-12-25 | ISBN : 9788932114996 판형/제본형태/면수 : 148*210/반양장/324면 출판사 : 가톨릭출판사 교황의 주변인들이 직접 전하는 요한 바오로 2세 교황...
    Read More
  4. 신앙의 열매 - 청소년 예비신자 교리 교사용(교안집)

    신앙의 열매 - 청소년 예비신자 교리 교사용(교안집) | 그리스도의 교육 수녀회 참신나 지음 | 구민정 옮김 | 출간일 : 2017-11-25 | ISBN : 9788933112854 판형/제본형태/면수 : 181*257/반양장/120면 출판사 : 바오로딸 현장 체험에서 얻은 결실, 참 신나는...
    Read More
  5. 신앙의 열매 - 청소년 예비신자 교리 학생용(워크북)

    신앙의 열매 - 청소년 예비신자 교리 학생용(워크북) | 그리스도의 교육 수녀회 참신나 지음 | 구민정 옮김 | 출간일 : 2017-11-25 | ISBN : 9788933112861 판형/제본형태/면수 : 148*210/종이/40면 출판사 : 바오로딸 현장 체험에서 얻은 결실, 참 신나는 교...
    Read More
  6. 가톨릭 사회교리 101문 101답

    가톨릭 사회교리 101문 101답 | 케네스 R. 하임스 지음 | 박동호 신부 옮김 | 출간일 : 2017-11-05 | ISBN : 9788933112830 판형/제본형태/면수 : 140*205/반양장/364면 출판사 : 바오로딸 나와 이웃, 세상이 함께 가는 길 ‘가톨릭 사회교리’라는 말이 공식적...
    Read More
  7. 하느님과의 대화 02(성탄 시기)

    하느님과의 대화 02(성탄 시기) | 프란시스코 페르난데스 지음 | 강순구 옮김 | 출간일 : 2017-12-25 | ISBN : 9791195707782 판형/면수 : 130*200/248면 출판사 : 루카출판사 예수님은 가난하게 태어나셨고, 행복이란 풍성한 세속 재화 안에 있지 않다는 것...
    Read More
  8. 하느님과의 대화 01(대림 시기)

    하느님과의 대화 01(대림 시기) | 프란시스코 페르난데스 지음 | 강순구 옮김 | 출간일 : 2017-11-27 | ISBN : 9791195707775 판형/면수 : 130*200/328면 출판사 : 루카출판사 교회는 이 기대의 태도를 자녀인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매 순간 지니기를 바라고 ...
    Read More
  9. 주님, 나이 드는 것도 좋군요

    주님, 나이 드는 것도 좋군요 | 베르나데트 맥카버 스나이더 지음 | 임정희 옮김 | 출간일 : 2017-11-26 | ISBN : 9788932114941 판형/제본형태/면수 : 127*188/반양장/184면 출판사 : 가톨릭 출판사모든 것에 감사하고 모든 것을 기도로 바꾸는 책 우리는 모...
    Read More
  10. 내가 거기에 있었어!

    내가 거기에 있었어! - 당나귀 라단이 들려주는 예수님 이야기 | 스테파노 고를라 지음 | 안젤라 마체티 그림 | 김경은 옮김 | 출간일 : 2017-11-26 | ISBN : 9788932114910 판형/면수 : 168*224/64면 출판사 : 가톨릭 출판사쉽고 재미있게 읽는 성경!한 당나...
    Read More
  11. 묵주 기도(개정판)

    묵주 기도 - 성모님과 예수님을 내 마음에 모시는 은총 | 로버트 데그란디스ㆍ유진 피터 코셰니나 지음 | 황애경 옮김 | 출간일 : 2017-10-22 | ISBN : 9788932114903 판형/제본형태/면수 : 133*197/반양장/168면 출판사 : 가톨릭 출판사특별히 많은 힘을 주...
    Read More
  12. 신나는 신앙생활

    신나는 신앙생활 | 전달수 지음 | 출간일 : 2017-09-21 | ISBN : 9788932114873 판형/제본형태/면수 : 140*205/반양장/240면 출판사 : 가톨릭출판사 신앙생활, 이제 신나게 해 보세요! 우리는 신앙생활을 하면서, 미사에 집중하지 못하거나 성경과 교리가 어...
    Read More
  13. 네 신부님의 어머니

    네 신부님의 어머니 | 이춘선 지음 | 출간일 : 2017-09-25 | ISBN : 9788933112878 판형/제본형태/면수 : 155*200/반양장/236면 출판사 : 바오로딸 못난이 어머니 성모님께 나를 맡기며, 곱게 나아가게 해주소서 네 명의 아들, 한 명의 딸을 신부와 수녀로 봉...
    Read More
  14. 자존감 되찾기 (워크북)

    자존감 되찾기 (워크북) | 그렌 쉬럴디 지음 | 문종원 옮김 | 출간일 : 2017-08-31 | ISBN : 9788980158966 판형/제본형태/면수 : 188*256/반양장/240면 출판사 : 성바오로 어떤 상황에 맞닥뜨려서 심하게 고개가 꺾이고 우울감에 젖어 들 때, 그리고 속 시원...
    Read More
  15. 말씀 흔적

    말씀 흔적 | 박병규 지음 | 출간일 : 2017-09-25 | ISBN : 9788976353177 판형/제본형태/면수 : 135*205/반양장/208면 출판사 : 성서와함께 -말씀은 우리 삶에 흔적을 남긴다 성경을 읽고 공부하는 이유는 결국, 말씀대로 살기 위함이고 그 삶을 통해 하느님...
    Read More
  16. 성모님과 함께하는 자비와 회복 50일 여정

    성모님과 함께하는 자비와 회복 50일 여정 | 김태광 신부 엮음 | 출간일 : 2017-07-25 | ISBN : 9788980158973 판형/면수 : 148*210/488면 출판사 : 성바오로 21세기를 여는 새 천년기에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하느님 자비의 사도’라고 불리던 파우스티나 ...
    Read More
  17. 구약 종주

    구약 종주 - 하느님의 얼굴을 찾는 여정 | 안소근 수녀 지음 | 출간일 : 2017-08-21 | ISBN : 9788976353184 판형/제본형태/면수 : 152*225/반양장/374면 출판사 : 성서와함께 쉬운 구약성경 입문서 구약성경은 신약성경보다 조금 더 낯설게 느껴질 수 있다. ...
    Read More
  18. 루터,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다

    루터,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다 - 500년간 기다려 온 대화 | 루카 크리파 지음 | 고준석 옮김 | 출간일 : 2017-08-30 | ISBN : 9788933112847 판형/제본형태/면수 : 150*210/반양장/320면 출판사 : 바오로딸 500년 동안 기다려 온 대화 1517년 10월 31일, 독...
    Read More
  19. 딱! 알맞게 살아가는 법

    딱! 알맞게 살아가는 법 - 지나치거나 모자라지 않는 삶의 균형 잡기 | 안셀름 그륀 지음 | 최용호 옮김 | 출간일 : 2017-08-03 | ISBN : 9788932114866 판형/제본형태/면수 : 140*205/반양장/200면 출판사 : 가톨릭 출판사 평신도들이 가장 존경하는 멘토 안...
    Read More
  20. 러시아에서 그분과 함께

    러시아에서 그분과 함께 - 다시 읽고 싶은 명작 12 | 월터 J. 취제크 지음 | 최진영 옮김 | 출간일 : 2017-08-10 | ISBN : 9788933112793 판형/제본형태/면수 : 125*185/양장/652면 출판사 : 바오로딸 죽음에서 돌아온 사람, 다시 그를 만난다 1963년 10월, ...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Next
/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