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미디어

도서성지주일 파스카 성삼일(예절 준비와 해설)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2-06-24 조회수 : 16


성지주일 파스카 성삼일(예절 준비와 해설)




엮은이: 가톨릭 전례학회

출판사: 서울가톨릭대학교출판부

출간: 2021-12-24

페이지: 126

제본형태: 반양장

판형: 17.5*25cm

ISBN-13: 9788971083468




‘주님 부활 대축일’은 한 해 가운데 전례적으로 가장 큰 축제일이다. 주님 부활을 앞두고 지내고 준비해야 하는 성지 주일과 파스카 성삼일은 연중 한 번 거행하는 예절이라는 한계와 특성, 그리고 예식의 특이함으로 인해 쉽지 않은 예절임에는 분명하다. 그래서 이 책 『성지 주일·파스카 성삼일-예절 준비와 해설』은 이 예식들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데에 도움을 주기 위한 ‘예식 도움 자료집’으로 마련한 것이다.

전례가 형식을 갖춘 의례인 특성으로 인해, 특히 파스카 성삼일을 비롯한 고유하고 특별한 형식을 갖춘 예절을 준비하고 거행하면서, 일반적으로 많은 이들은 형식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지나치게 여기에 관심이 집중됨으로 인해 정작 필요한 내면적 의미를 미처 파악하지 못하여 흘려 지나치거나 소홀히 하는 경향도 없지 않다. 이로 인해 형식에 매이지 않기 위해 봉사자들이 먼저 예절의 형식을 온전히 파악하고 습득하여, 축제일들의 주제와 의미를 깨닫고 내면적인 동화(assimiliatio)를 잘 이룰 필요가 있다. 이 예식 도움 자료집은 또한 이 목적을 지향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따라서 이 자료집은 예절을 거행하는 사제와 부제, 준비하는 여러 봉사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 해설서는 예식의 특성과 주제, 봉사자의 선정, 전례 도구와 설비의 준비사항, 예식의 진행, 전례 동작과 표현, 성가의 준비 등을 모두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본 도움 예식서를 사용하는 방법은 예절의 해당 봉사자가 먼저 각 예절을 준비하기에 앞서 그 축일과 예절의 의미를 숙지한 다음, 관련 봉사자들을 선정하고 함께 예절 준비서의 내용을 숙지하게 한다. 이어 각자의 역할을 지정해주고, 준비 사항들을 확인하고 여기에 의문점이나 난제에 대해 서로 의논하여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아 준비하고 시행토록 한다. 주로 봉사자 중심으로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하였으며, 부연된 설명과 사례는 파악 가능한 여러 경우들을 모아 제시한 것들이다. 공동체의 환경에 맞추어 선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_「이 책에 대하여」 중


목차


사순 시기

주님 수난 성지 주일
성지 주일 미사 준비
성지 주일 미사 해설
주님 만찬 성목요일
주님 만찬 미사 준비
주님 만찬 미사 준비
주님 수난 성금요일
주님 수난 예식 준비
주님 수난 예식 해설
성토요일
예수 부활 대축일, 부활 성야
부활 성야 미사 준비
부활 성야 미사 해설

예수 부활 대축일 낮미사와 부활 시기


엮은이: 가톨릭 전례학회

"전례는 교회 생활의 원천이며 교회가 지향하는 정점"('전례헌장' 10항)입니다. 이러한 전례에 교우들의 '능동적 참여의 증진'을 도모하며, '전례학문의 촉진과 발전', '전례사목의 활성화', '전례영성의 심화'를 지향하기 위한 연구, 학술회의, 저술, 교육 등의 노력을 기울이려고 2010년 12월 5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신고사유를 간단히 작성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