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미디어

도서혼인 어떤 경우에 무효인가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2-07-04 조회수 : 1143


혼인 어떤 경우에 무효인가




지은이: 이찬우

출판사: 서울가톨릭대학출판부

출간: 1993-02-15

페이지: 244

판형: 援

ISBN-13: 9788971080191





이 책은 구체적으로 혼인무효의 근거가 되는 사례들을 골라 교회법에 근거 하여 해설하고 있다.

그리고 소송절차와 관련된 문제들 중 교회법적 측면에 서 논란의 여지가 되는 몇가지 문제들을 제시하였고, 특히 혼인생활에 실패하였으나 혼인무효 선언을 받지 못한 채 교회법적으로는 불법적인 혼인생활을 하는 신자들이 어떻게 교회와 관계를 유지하며 성사에 참여할 수 있는가에 대해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지은이: 이찬우

1948년5월 경기도 김포에서 태어났다. 1964년3월 성신고등학교(소신학교)에 입학하여 사제의 길을 향한 첫발을 내디뎠다. 1975년 로마에서 복자 바오로 6세 교황으로부터 사제품을 받았고, 교황청립 우르바노 대학교에서 교회법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교황청립 외교관 학교에서 수학하였다. 귀국 후 인천 화수동, 옥련동 성당에서 주임신부로 사목 생활을 시작했으며, 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 교수, 인천가톨릭대학교 교수와 총장직을 지냈다. 그 후 주안3동,만수6동 성당을 거쳐 지금은 상동 성당 주임신부로 사목 활동을 하고 있다. 그동안 교수 신부로 그리고 사목자로 생활하면서 저술 활동을 하여 10여 권의 교회법 관련 서적과 신자들을 위한 교리서를 펴냈다. 또한 《교회법전》 번역과 《한국 천주교 사목지침서》 편찬 작업에 교회법 학자로 참여하였으며, 《한국 가톨릭대사전》에도 다수의 교회법 항목을 집필하였다.

 

저서 및 역서

교회법 관련 서적으로 《교회법전 해설》, 《혼인》, 《하느님 백성의 전례와 성사 생활》, 《알기 쉬운 교회 혼인법》, 《하느님께서 맺어 주신 것을…》, 《교회 공동체와 사목 직무》, 《혼인, 어떤 경우에 무효인가》, 《수도자와 봉헌 생활》, 《교회 법원,무엇하는 곳인가?》, 《아름다운 혼인 행복한 가정》 등이 있다.


신고사유를 간단히 작성해 주세요.